K-컬처 전득준 기자 | 눈에 보이지 않는 시간성의 흔적과 그 너머에 숨겨진 깊은 의미를 탐구하는 3명의 작가 (유주희, 우종택, Rémy Hysbergue) 초대 기획전 [가려진 흔적들]이 벨라한갤러리 (서울 강남구 남부순환로 378 )에서 9월 30일까지 열려 많은 관심과 미술 애호가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유주희 작가는 안트라퀴논 블루를 반복적으로 중첩하며 속도와 방향성을 억제한 단색 추상화로, 명상적 행위의 흔적과 유년기 체험의 기억을 화면에 담아내었다. 우종택 작가는 몸의 행위와 명상을 통해 자연과 인간의 일체화를 추구하며, 전통 수묵과 실험적 재료를 결합해 실존과 허구의 경계 속에 본연의 자연을 재조명하고 있다. Rémy Hysbergue 작가는 벨벳 위에 아크릴과 디지털적 감각을 결합하여, 동서양의 시각 언어를 아우르며 현대 기술과 회화 사이의 관계를 탐색하는 작품을 출품하였다. 이번 전시는 서로 다른 예술적 언어로 각자만의 흔적이 담긴 세 작가의 작품이 만나, 가려진 것 속에서 드러나는 다층적인 의미와 아름다움을 발견할 수 있는 즐거움을 만나 볼 수 있는 전시이다.
K-컬처 전득준 기자 | 안산시 성포동 롯데마트 4층 롯데시네마 앞에 있는 M·H갤러리(대표 김규리 작가)는 9월 17일까지 경기에서 대표적으로 활동하고 있는 현대미술 작가 40인을 초청하여 “경기미술정예작가전”을 개최하였다. 이번 전시회는 경기지역을 대표하는 작가들이 김홍도의 예술정신이 깃든 도시에서 경기미술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다양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통하여 시민들과 소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특별히 기획됐다 참여 작가들은 회화 조각 설치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홥발히 활동하며, 현대미술의 정체성과 가능성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가들로, 전통과 현대, 지역성과 세계성을 아우르는 폭넓은 작품들을 선보여 많은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미술문화의 감동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를 기획 주관한 김영운(한국미술협회 의왕지부회장) 작가는 “ 이번 전시가 경기지역 작가들의 역량을 알리고 예술을 통한 사회적 가치를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시민들이 일상 생활 속에서 미술을 가까이 접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MH갤러리 김규리 대표는“초대전에 참가한 경기대표작가님들에게 감사드리며 우리 안산이 미술인들이 중심이 되고 도시 인프라를 구축하는 예술의 도시가 되
K-컬처 전득준 기자 | 국내 최대 아트페어 ‘프리즈 서울(Frieze Seoul) 2025’ 과 동시에‘키아프 서울(Kiaf SEOUL) 2025’이 동시에 개막이 되었다. 2022년에 출범한 후 올해로 네 번째 행사를 맞이한 ‘프리즈 서울’과 아시아에서 가장 오래된 국제 아트페어인 ‘키아프 서울’이 9월 7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현대미술을 살펴보며, 국내외 작가들의 작품과 유익한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 미술 애호가들의 관심과 참여로 성황을 이루고 있다. . 한국화랑협회는 올해 키아프에는 20여 개국 176개 갤러리가 참가하여, 한국 미술 시장과 글로벌 미술 시장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며 전통미술과 현대미술을 한자리에 모아 선보이고 있다. 갤러리 명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29길 44)에서는 국내외 컬렉터들에게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아 온 이배. 배준성. 국대호. 최승윤. 김선. 남재현 작가들의 작품으로 현대미술 진면목을 보여주고 있다. 갤러리 위에서는 자연의 내연과 외연의 상징성을 작가만의 독특한 회화방식으로 표현한 신현국화백의 작품이 출품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으며, 김선영, 손진영. 이후신. 최명애. 최하나. 홍슨태. 허필석 작가들의 작품이 전시
K-컬처 장규호 기자 | 민화民畵는 한국인의 미의식과 생활정신을 담은 전통 예술이다. 고궁의 벽화와 민속박물관의 병풍에 가득하고, 오늘날 20만 명의 민화 인구가 붓을 들고 있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의 문화예술진흥법 어디에도 민화는 존재하지 않는다. 공예는 물론이고, 심지어 ‘만화’까지 포함되어 있는데도, 민화는 법제상 이름조차 없다. 이것이 과연 정상인가? 문체부는 K-컬처 세계화를 외친다. 그러나 정작 그 뿌리라 할 수 있는 민화를 법과 정책에서 배제한 채, 외국인 학자나 관람객의 인식에도 못 미치는 태도를 보여 왔다. 고궁과 박물관에 가면 민화가 ‘수두룩’하지만, 문체부의 제도권 예술 분류에는 흔적조차 없다. 전통 예술을 홀대하고 행정 편의주의에 매몰된 결과다. 더 기이한 점은 민화 종목은 없으면서도 ‘민화 한복’과 같은 파생 콘텐츠는 적극 활용한다는 것이다. 정체성은 외면하면서, 변형된 문화상품만 이용하는 것은 기만에 가깝다. 이것은 민화를 ‘취미 미술’쯤으로 치부하고, 국가적 예술 자산으로 보지 않는 문체부의 저열한 인식이자 직무유기다. 20만 명의 민화 인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이 제도권에서 ‘예술인’으로 인정받지 못하는 현실은 국가 문화정
K-컬처 장규호 기자 | 화가 홍성모 작가가 2026년 병오년(丙午年·말띠해)을 맞아 벽걸이용·탁상용 카렌다를 선보인다.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선보이는 이번 카렌다는 “몽유도원, 영월의 10경”을 주제로 영월의 아름다운 풍경을 담았다. 홍 작가는 지난해에도 2025년 카렌다를 제작·판매하여 많은 이들의 관심과 성원을 받았다. 당시 수익금은 옹벽 공사비로 사용되며, 작가의 수장고와 작업실 마련을 위한 기초가 되었다. 그는 “작가들의 소망은 안정적으로 작품을 보관하고 창작할 수 있는 공간을 갖는 것인데, 현실적으로 그림 판매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도 어렵다”며 “카렌다 수익 덕분에 옹벽 공사를 마칠 수 있었다”고 전했다. 현재 홍 작가는 지난해 구입한 영월군 영월읍 팔괴리 부지에 작업실 겸 수장고, ‘홍성모 갤러리’ 건축을 진행 중이다. H빔 기초공사는 이미 완공되었으며, 오는 10월 말 입주를 목표로 공사가 한창이다. 올해 제작되는 카렌다는 ▲벽걸이용(330×525mm) ▲탁상용(290×210mm) 두 가지로 구성되며, 1부 가격은 1만 원(우편 발송 시 4천 원 추가)이다. 5부 이상 주문 시 발송비는 무료다. 또한 벽걸이 카렌다는 300부 이상, 탁상용
K-컬처 장규호 기자 | 민화는 단순한 옛 그림이 아닙니다. 그것은 한국인의 희망과 삶, 해학과 지혜가 깃든 생활 예술이자, 오늘날에는 세계로 뻗어가는 K-문화의 중요한 축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K-민화는 국내에서만 20만 명에 이르는 작가·애호가·교육생 인구를 형성하며 거대한 문화 생태계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그림을 넘어, 교육·출판·상품·관광 산업과 연결되며 무궁무진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해외에서의 반응은 놀랍습니다. 벨라루스 국립민속박물관 초청전, 미국 LA 코리아타운 전시 등 국제무대에서 K-민화는 전통적 아름다움과 현대적 감각이 융합된 독창적 콘텐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은 호랑이와 봉황, 연꽃과 책가도에 담긴 한국인의 정신과 소망을 신선한 문화 코드로 받아들이며, K-민화를 단순한 민속미술이 아닌 세계가 주목할 예술로 평가합니다. 앞으로 K-민화는 K-뷰티, K-팝, K-드라마에 이어 차세대 K-콘텐츠의 핵심이 될 것입니다. - 교육과 체험 산업을 통한 연간 최소 1조 원 이상의 시장 가치 - 국제 전시와 기증을 통한 국가 이미지 제고 - 글로벌 경매 시장 진출로서의 투자 가치 - 이 모든 가능성이
K-컬처 전득준 기자 | 독창적 시각과 뚜렷한 주제 의식을 기반으로 세상을 관찰한 관점을 회화적 언어의 다양성으로 표현하는 LATTICE 2025 더갤러리 기획전이 황서현, 이민경, 서자은, 박계희, 김규리, 심완순, 김경애, 김자영, 유미숙, 양현옥, 오정례, 김세중, 김미란, 김현정 14명의 현대미술 작가들의 초대기획전시로 안산 더갤러리(안산시 상록구 용신로 151)에서 9월 21일까지 열리고 있다. 현대미술은 단일한 형식이나 경향으로 환원될 수 없는 다층적 지형성을 지니며, 구상과 추상, 전통과 현대,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맥락이 중첩되는 다성적 구조를 형성한다. 박계희작가는 천연재료인 모래를 활용한 구상과 추상을 혼합하여 사회적 현실과 개인적 경험을 조화롭게 화폭에 담아 낸 작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김규리작가는 인간 존재와 자연의 관계를 시각적 상징으로 재해석하며, 심층적 사유를 유도한다. 이민경작가는 채움과 비움으로 자연과 인간의 내적 연결성을 회화적 매개로 표현하며, 감정과 사유의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양현옥 작가는 사실성있는 구성을 통해 내면의 에너지와 감정적 긴장을 화면에 체화한다. 김경애작가는 인간 내면의 성찰과 자연의 서정을 결합하여
K-컬처 전득준 기자 | 경상북도 APEC준비지원단이 주최하고, 갤러리미호가 기획&운영한 APEC 문화산업고위급대화에 맞춰 특별 전시 《빛으로 피어나는 신라》를 8월 26일부터 28일까지 경주 힐튼호텔 로비에서 선보였다. 이번 전시는 APEC 21개국의 문화 고위급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 협력이라는 행사 취지에 부합하는 맞춤형 콘텐츠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신라의 역사와 문화를 빛과 예술로 재해석한 전시는 각국 대표단과 방문객들로부터 연일 감탄을 이끌어내며 깊은 인상을 남기고 있다. 특히 경상북도 APEC준비지원단의 기획력과 추진력이 돋보였다는 평가 속에, 대한민국 문화유산의 위상을 알리는 동시에 경북 경주의 문화콘텐츠가 국제무대에서 주목받는 계기가 되었다. 전시 공간은 황룡사 9층 목탑의 기단을 모티브로 설계됐으며, 단청 문양, LED 조명, 스틸아트, AI 기반 디지털 복원 기술이 조화를 이루며 신라 천년의 문화유산을 현대적으로 재현했다. 금령총 금관, 석굴암, 첨성대 등 신라의 대표 유산이 영상과 조형물로 생생하게 구현되었고, 세계적인 미디어아티스트 이이남작가의 미디어아트와, 국내 대표 작가들의 작품이 K-컬처 콘텐츠가 어우러져 전통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