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김학영 기자 | (사)한국헤어디자인협회(이사장 최기수)가 주관하는 ‘2025 KHDA 국제뷰티산업콘테스트’ 및 ‘2025 KHDA 국제뷰티아트컬렉션’이 지난 6월부터 전국 16개 도시에서 분산 개최되며 뜨거운 관심 속에 진행되고 있다. 이번 대회는 오는 9월 20일까지 이어지며, 대한민국 뷰티산업의 기술력과 문화적 가치를 세계에 알리는 중요한 기회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행사는 대통령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를 비롯해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통일부, 여성가족부, 대전광역시, 세종시 등 총 19개 기관이 후원하여, 국내 뷰티 기능경기 사상 가장 공신력 있는 행사로 자리매김했다.
평화통일 염원 담은 혁신적 분산 대회
최기수 이사장은 기능경기대회 메달리스트 출신으로, 오랜 현장 경험과 한국산업인력공단과의 협력 아래 혁신적인 ‘분산 기능경기대회’ 모델을 정착시켰다. 특히 이번 대회는 몽골 울란바토르에서도 공모전 개최를 추진 중이며, 국내 참가자들이 국제무대에 진출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K-뷰티의 세계화를 선도하고 있다.

실력으로 말하는 대회, 장관상 총 73점 수여 예정
올해 대회는 기능 부문에서 우수한 선수들에게 중소벤처기업부, 교육부, 여성가족부, 통일부 등 정부 부처 장관상 총 73점(장관급 8점, 차관급 15점, 기타 50점)을 수여할 계획이다. 특히, 북한이탈주민, 고등학생, 여성 경제인 등 취약계층 참가자에 대한 무료 지원 정책을 통해 사회통합과 창업·취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전국을 넘어 국제로...총 574명 참가 예정
2025년에는 상반기 백석문화대학교, 대경대학교 등에서 166명이 이미 참가했으며, 하반기에도 전국 10여 개 교육기관에서 약 408명이 참가 신청 중이다. 총 574명의 참가자가 기술력을 겨루며, 한국 뷰티산업의 저력을 보여주고 있다.

작품 공모전 및 통일전망대 전시 예정
이번 콘테스트의 공모전 부문에는 약 450~520개 작품이 출품될 것으로 예상되며, 입선작은 2025년 10월 21일 강원 고성 통일전망대에 전시될 예정이다. 통일의 상징 공간에서 K-뷰티 작품이 전시된다는 점에서 의미를 더한다.
지속가능한 문화콘텐츠, 초대작가전도 추진
이 대회를 계기로 2026 KHDA 국제뷰티아트컬렉션 초대작가전도 개최될 예정이며, 공정한 심사를 통해 작가 인증서를 수여하고, 매년 문화예술 숙련인의 지속적 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다.

최기수 이사장 “K-뷰티, 기술과 평화의 연결고리로”
최기수 이사장은 “이번 대회는 단순한 기술경연을 넘어, K-뷰티의 세계화와 평화통일에 대한 염원을 함께 담고 있다”며, “이러한 의미 있는 대회를 가능하게 해준 한국산업인력공단 및 후원 기관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KHDA 국제뷰티산업콘테스트는 한국 숙련기술의 정수를 바탕으로 미래 뷰티 산업을 이끌 인재를 발굴하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무대에서의 도약을 준비하는 중요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